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 활용법 및 버리는법
마요네즈 유통기한을 아시나요? 개봉하고 난 후에는 2개월까지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정확한 유통기한 날짜는 마요네즈 뚜껑에 기재되어 있는데요. 만약 마요네즈 유통기한과 관계없이 기름과 물이 분리되고 색이 변색다면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어떤 식품이든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산화현상으로 변질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마요네즈는 샐러드나 반찬 소스로 종종 사용할 때가 있지만, 냉장고 한편에 넣어두면 유통기한이 훌쩍 지나버려 처치곤란일 때가 많은데요. 저도 냉장고에 유통기한 지난 소스통 중에 마요네즈가 있더라고요. 이걸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애매해서 알아보니 일상생활에서 쓰임새가 다양하더라고요?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를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요네즈 활용법
낙서 제거
알칼리성 식품인 마요네즈는 얼룩이나 낙서, 먼지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유리병에 붙은 스티커의 끈끈이를 제거할 때나 유리창 얼룩 제거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낙서가 있는 곳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10분 후 닦아내면 낙서 얼룩이 사라지게 됩니다.
빨래
흰 옷에 화장품이 묻었을 경우 빨래하기가 꽤나 어려운데요. 이 때 마요네즈를 얼룩 부위에 발라 살살 문질러주고 세제로 빨래하면 됩니다. 마요네즈는 화장품의 유분을 흡수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룩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가구 광택
앞서 알려드린 것처럼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는 때나 먼지 제거에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부드러운 천에 마요네즈를 묻히고 구두나 소파 등 가죽으로 된 제품이나 코팅된 원목 가구를 닦으면 간단하게 윤기가 납니다.
화초 관리
집에서 기르는 화초에 매일 먼지가 쌓이게 되잖아요. 이 때 부드러운 천으로 마요네즈를 소량 묻혀 화초 잎을 닦아주면 윤기도 나고 잎에 먼지가 붙는 것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각질 제거
묵은 각질이 생기기 쉬운 발뒤꿈치나 팔꿈치에 마요네즈를 활용해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따뜻한 수건을 감싸주어 각질을 불려줍니다. 그 다음 마요네즈를 발라 15분정도 팩을 해줍니다. 발라줬던 마요네즈를 닦아주면 매끈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톱 케어
마요네즈의 비오틴이라는 성분이 손톱을 단단하고 윤기나게 만들어 줍니다. 네일아트를 자주 하신다면 손톱이 많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이 때 마요네즈를 묻혀 5분정도 팩을 하게 되면 손톱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모발
마요네즈에 들어있는 식초는 두피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달걀노른자는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샴푸로 먼저 머리를 감은 다음 머리를 잘 말려 줍니다. 그 후 마요네즈를 모발에 골고루 발라 빗질 후 1시간 동안 기다립니다. 시간이 되면 샴푸로 다시 머리를 감아주면 부드러운 모발이 됩니다.
마요네즈 똑똑하게 버리는법
마요네즈는 기름이 있어 음식물쓰레기보다는 종량제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우선 휴지에 마요네즈 소스를 짜서 일반쓰레기로 버리고 용기는 입구를 자르고 잘 씻은 다음 재활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우리집에 유통기한 지난 마요네즈가 있다면, 그냥 버리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다양하게 유용하게 써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